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12월 16일에 보고 온 AWS 기초 자격증(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 CLF-C01) 시험 후기를 남겨봅니다.

시험을 보게 된 계기는?

요즘 핫하다는 ChatGPT에 AWS 자격증을 취득하면 얻는 이점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AWS 자격증을 취득하면 얻는 이점
<AWS 자격증을 취득하면 얻는 이점>

저 같은 경우 위와 같이 전문 지식 습득 등의 거창한 이유보다는 최근 회사에서 AWS를 종종 사용하게 되었고, 50% 할인 바우처가 손에 들어오고, 회사에서 나머지 금액도 지원해 주기에 보게 되었습니다. (현실적인 이유죠..?)

시험 장소는?

시험을 집에서 보려면 캠도 여러 개 필요한 거 같고, 영어 대화(?)도 필요한 거 같아서, 마음 편하게 강남 쪽 시험장에서 오프라인으로 봤습니다. 시험장에 정해진 시간보다 20분쯤 일찍 도착했는데 기다리지 않고 바로 시험을 볼 수 있었고, 국내 자격증 시험과는 다르게 문제를 다 풀면 바로 퇴실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 자격증 시험은 보통 시험 시간의 50% 이상 지나야 퇴실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험 준비 기간은?

준비 기간은 2주 정도였습니다. 좀 더 세분화하면 유데미 인강 약 10시간 (1.5배속), 덤프 학습 20시간입니다. 하루 약 2시간 정도 일정인데 평일에는 다른 공부나 운동 때문에 잘 못 하고 거의 주말에 진도를 쳐냈습니다. 참고로 저는 SI/SM 경험이 있고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서버 구축 및 운영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AWS 서비스 중에는 EC2, RDS, VPC 및 네트워크 설정, 람다, Amplify 등을 써봤네요. 혹 IT 관련 지식이 전혀 없는 분들은 기간을 조금 더 길게 잡으셔서 지식도 채워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험 준비 방법은?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유데미 인강과 덤프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유데미 인강]

스테판 아저씨의 AWS CLF-C01 과정(추천) : https://www.udemy.com/course/best-aws-certified-cloud/

유데미 인강
<유데미 인강>

[덤프]

examtopics 덤프 문제(추천) : https://www.examtopics.com/exams/amazon/aws-certified-cloud-practitioner/

유데미 연습 문제(비추) : https://www.udemy.com/course/aws-clf-c01/

<덤프 공부 방법>

덤프는 examtopics 위주로 풀었습니다.(결제도 함) examtopics는 계속 업데이트되면서 문제 개수가 증감됩니다. 제가 이용할 당시에는 477문제였습니다. 따라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477까지 넘버링을 하고, 1회차에는 문제를 영문으로 보면서 풀었고 스프레드시트에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낙서하듯이 끄적였습니다. (시험을 떠나서 실제 AWS를 사용하면 구글링 시 영어로 검색해야 하기에 영문 키워드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스프레드시트의 '1' 컬럼이 1회차 공부 흔적입니다. 문제당 약 1.5분으로 총 12시간을 잡았고, 처음에는 문제당 1.5분 이상 소모하였으나 점점 빨라져서 결국 12시간 내로 끝냈습니다. 2회차는 한국어로 번역을 해서 풀었고 6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이때는 사람들 논의 내용도 읽어봤습니다. 3회차는 2회차에서 틀린 문제 위주로 봤고 암기가 필요한 경우 암기를 했으며 약 2시간이 걸렸습니다. 덧붙여서 유데미 연습 문제를 비추하는 이유는 실제 시험 문제와 좀 많이 다릅니다. (유데미 연습 문제가 난이도가 더 높음)

시험 결과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시험 결과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1,000점 합격!>

덤프로 비교적 쉽게 취득한 자격증이지만 그래도 AWS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게 되었고, 각 서비스들의 특징을 간략하게나마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합격 후 다른 AWS 자격증을 50%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기에 아마도 도전은 계속될 거 같습니다.

 

시험 팁

  • examtopics 덤프와 시험 문제는 동일하게 나옵니다. (무료 범위에서는 70% 정도 커버, 유료는 90~95% 정도까지 커버가 될 듯싶으며, 저 같은 경우 3문제를 제외하고는 다 덤프에서 나왔습니다)
  • examtopics 사이트에서 [Reveal Solution] 버튼을 클릭하면 정답이 나오는데 틀린 경우가 많으니 꼭 vote 결과와 [Discussion]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iscussion]에 사람들이 달아놓은 AWS 문서 링크나 의견을 보면서 얻는 지식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 시험 신청을 할 때 언어는 한국어로 신청을 하면 좋습니다. (시험 볼 때 상단의 셀렉트 박스로 언어 변환 기능을 제공해서 한국어로 신청하면 한국어/영어 바꿔가면서 볼 수 있습니다)
  • 덤프를 풀고 암기를 하려면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한데 유데미 인강이 각 기술에 대해서 2~3분 정도로 짤막하게 설명을 잘해줘서 병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 시험을 보고 나서 제출을 하면 결과가 바로 합격/불합격으로 나오며, 아침에 본 시험에 대하여 오후 9시쯤에 점수가 포함된 결과가 메일로 날아왔습니다.
  • 시험을 보는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자격증 취득이냐 아니면 전반적인 AWS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목적이냐에 따라서 기간이나 전략을 다르게 잡으시면 될 거 같습니다.
    • CLF-C01은 AWS 제공 서비스 소개(?)에 가까운 시험이기에 최대 4주 정도를 잡는 게 적당해 보입니다.
    • 시험까지 남은 기간이 짧고 반드시 합격해야 하는 경우 덤프 사이트 결제 후 덤프에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기간이 넉넉하고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목적이면 덤프 사이트는 무료 범위까지만 풀어보시고, AWS 문서, 인강 및 유튜브, 실제로 프리티어 혹은 회사에서 사용하면서 천천히 익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다들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